새싹보리란 보리의 싹을 틔워 7~10일 동안 자란 약 15~20cm의 어린잎을 말합니다.
새싹보리는 보리에서 새순이 나온 것으로 폴리코사놀, 클로로필, 폴리페놀, 식이섬유, 철분, 베타글루칸 등 몸에 좋은 생리활성 물질들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씨앗에 들어있던 영양 성분이 새싹으로 이동하며 식이섬유, 단백질, 미네랄 등을 응축해 갖게 됩니다.
새싹보리는 아주 오래전부터 약으로 사용해 올 정도로 영양이 풍부한 식물입니다.
새싹보리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당뇨에 좋다.
새싹보리에 있는 폴리코사놀 성분이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을 줍니다.
폴리코사놀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당지수를 떨어뜨리는 역할을 합니다.
덕분에 당뇨병 환자의 혈당수치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
새싹보리는 체중감량에 도움되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유명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새싹보리가 고구마의 20배가 넘는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장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중성지방 생성을 막고 지방분해를 도와 체중감량에 효과적입니다.
3. 혈액 속 독소 제거에 도움이 된다.
몸속에 독소가 쌓일 경우 신체 전반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져 질병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새싹보리의 효능 중 천연 해독제로써의 역할이 있습니다.
새싹보리에는 사포닌과 엽록소,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몸속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4.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새싹보리는 시금치보다 20배 이상의 철분을 함유하고 있습
니다.
또한 우유보다 11배나 더 많은 양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새싹보리가 골밀도를 높이고 골다공증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효능이 있다는 것은 많은 연구들로 증명된 사실입니다.
5. 면역체계에 도움이 된다.
새싹보리는 레몬보다 2배 이상의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C는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감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새싹보리에는 적혈구 안에서 해모글로빈 생산을 돕는 구리성분도 갖고 있습니다.
새싹보리 부작용
새싹보리는 보통 가루형태로 섭취를 합니다.
새싹보리분말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배탈, 소화불량, 복통, 설사, 구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새싹보리는 카페인을 포함하고 있어 평소에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들은 복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임신 중이나 수유 중일때는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새싹보리 분말 하루 섭취 권장량
새싹보리 분말의 적정 권장량은 하루 두 번, 작은 요구르트 숟가락으로 1-2스푼입니다.
새싹보리는 디톡스 해독주스로도 유명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하루 섭취 권장량을 넘어 과다 복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효능이 많아도 과다복용은 오히려 해가 되니 적정량을 지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