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은 생리를 하는 여성의 50% 이상이 경험하는 흔한 증상이지만 사람마다 통증의 정도와 기간이 다르다.
보통 생리통은 허리나 배에 통증을 호소하며 일상생활의 지장을 주는 경우도 있다.

생리통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볼 수 있다.
1차성 생리통인 원발성 생리통은 자궁에서 생성되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영향으로 자궁근육이 심하게 수축해 나타나는 통증이다.
생리 시작 2~3일 이내에 통증이 발생하고 이후 감소한다.

2차성 생리통인 속발성 생리통은 장기의 이상에 의해 나타나는 통증으로 생리가 끝난 이후에도 수일까지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
속발성 생리통은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통해 통증의 원인을 제거해야 한다.
생리통을 완화하는 방법 5가지

1. 몸을 따뜻하게 하기
생리를 하는 동안 자궁은 안감을 벗겨내고 배출한다.
이 과정에서 자궁의 근육을 수축시키고 안감을 밀어내는 것을 돕는 화학물질을 방출한다.
이러한 수축과정에서 아랫배와 허리 아래쪽에 통증 및 경련이 일어난다.
아랫배에 열을 가하면 혈류가 개선되며 근육의 벽을 이완시킨다.
배를 따뜻하게 할 때는 뜨거운 물에 적신 수건이나, 전기 발열패드 등을 최소 4시간 정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가벼운 운동하기
요가나 스트레칭을 통해 골반과 하복부를 이완시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면 생리통 감소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생리 기간동안 할 수 있는 적절한 운동으로는 걷기, 수영과 같은 유산소 운동과 요가가 있다.
무리하지 않고 하루에 30분 정도가 적당하다.

3. 음식 조절하기
짠 음식, 고지방 음식, 고탄수화물 음식은 생리통을 악화시킨다.
자궁의 팽창과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또한 카페인 섭취도 생리통에 좋지 않다.
카페인은 혈관을 좁게 만들어 자궁으로 가는 혈류를 제한해 생리통을 유발한다.
생리통에 좋은 음식으로는 녹색 채소, 견과류, 참치, 연어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이다.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

4. 진통제 먹기
생리통이 나타나기 전에 미리 진통제를 먹는 것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내성이 생길까봐 진통제를 먹지 않고 통증을 참는 것은 잘못된 상식이다.

5. 꽉 끼는 옷 피하기
꽉 조이는 옷, 특히 스키니진과 같이 하복부 혈액순환을 더디게 만드는 옷은 피하는 것이 좋다.
자궁 내 혈액순환까지 원활하게 되지 않아 자궁질환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